안녕하세요, 박정은입니다.
혁신성장 청년인재 AR/VR/MR 콘텐츠 개발 실무 프로젝트 과정을 마치고 나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약 6개월 간 진행된 해당 과정에 대해
더 많은 분들이 아셨으면 해서 후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 시작하며
처음 해당 과정을 알게 된 것은 지난 2018년 9월이었습니다. 당시 '혁신성장 청년인재' 라는 이름으로 교육생들을 모집하고 있었고, IT 쪽으로 진로를 결정하고 난 뒤라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당시 여러 기관에서 AR/VR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었지만, 저의 경우 꼭 메디치 교육센터에서 교육을 받아야겠다고 결심하게 된 계기는 메디치 교육센터가 타 기관과 비교하여
1. 쾌적한 교육 환경과 다양한 실습 장비,
2. 친절한 매니저님을 비롯한 운영진 분들의 도움,
3. 퀄리티 높은 교육 커리큘럼
에 강점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6개월 단위로 선정되는 혁신성장 청년인재 양성 사업에서 2회 연속으로 주관 기관으로 선정되어 특히 신뢰가 갔고, 위의 장점들을 고려하여 개발을 공부하는 데 최적의 과정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특히 실습 장비의 경우 매번 새로운 기기가 출시 될 때 마다 사용할 수 있도록 구매해 주시고,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장비도 프로젝트나 자습을 위해 자주 대여/관리해 주시는 등 교육생들의 편의를 많이 생각해주셨습니다.
또한 저희 과정을 담당하시는 이민주 매니저님과 교육 과정을 총괄하시는 이후암 이사님을 비롯해 교육센터에 상주하신 모든 매니저님들이 교육생들이 좀 더 편한 환경에서, 마음껏 공부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늘 격려해주시고 배려해주셔서 프로젝트 기간 동안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AR/VR 쪽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 쯤은 보았을 서적들을 집필하신 이재현 강사님을 비롯해 각 분야에서 능력있는 강사님들이 교육생들의 프로젝트를 매번 꼼꼼하게 체크해주시고, 진로에 관련한 부분에도 도움을 많이 주셔서 더 보람있는 과정이었습니다.
2. 교육기간 동안
교육기간은 크게 3기간으로 나누어졌던 것 같습니다.
워밍업을 위해 약 1달의 기간동안 간단한 C# 문법 및 Unity 기초를 배우고,
그 뒤 2달간 Unity를 활용한 미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2~3인이 1조가 되어 약 1주일간 1개의 프로젝트를 진행)
마지막 3달 간은 과정 수료를 위한 실무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2~3인이 주어진 주제에 맞는 AR/VR 프로젝트를 개발하며, 이 과정에서 실제 기업에서 근무하시는 멘토님들의 조언을 받아 보다 발전된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저희 과정의 경우 IT 전공이 아니신 분들도 많이 계신 편이었고, 저 역시도 비전공자에서 출발한 만큼 처음 Unity 와 C#을 익힐 때 힘이 들고 어려웠던 부분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점차 Unity에 익숙해지게 되었고, 더 큰 규모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실력이 갖추어진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Unity 뿐 만 아니라 ML-agnets, 컨텐츠 기획 등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를 경험해 볼 수 있는 특강도 함께 진행되었으며, 때로는 다 같이 AR/VR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컨퍼런스나 세미나 같은 곳에 꾸준히 참여하여 개발 콘텐츠에 대한 시야도 넓힐 수 있었습니다.
3. 마치며
과정을 진행하는 동안 힘든 순간들도 있었지만, 개발에 온전히 시간을 투자하며 스스로 성장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해당 과정을 더 많은 분들이 아시고, 또 특히 메디치 교육센터에 오셔서 개발자로서 성장하는 6개월을 보내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Unity, AR/VR, 1인개발, 컨텐츠 개발
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해당 분야에서 발전하고 싶은 분들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과정일 것입니다.
지난 6개월동안 많은 애정과 관심으로 교육생들의 성장에 도움을 주신 메디치 교육센터 운영진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이민주 매니저님, 이후암 이사님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