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효주입니다. 1월부터 6월달까지 5개월에 걸친 어트랙션 기반 체감형 VR 콘텐츠 개발자 양성훈련 과정을 수료하며, 제가 느꼈던 감상을 남깁니다. :) !
1. 초보자나 비전공자도 할 수 있는커리큘럼
과정을 신청한 분들 중에서도 저를 비롯한 비전공자분들이 여럿 계셨습니다. 처음 Unity를 배우게 되면서 C#, UI, 3D MAX, 기초적인 유니티 사용법부터 차근히 커리큘럼을 진행하였습니다. 초심자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강사님들께서 최대한 개개인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을 해주시고 스스로가 배울 의지가 있다면 충분히 따라잡을 수 있을 난이도입니다. 과정에서 수강생 동기와는 모두 실력에 차이가 있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저 또한 그랬듯이 자신의 진도에 맞춰 차근히 배워나갈 수 있는 분이라면 잘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2. 실력이 뛰어나시고 학생들을 위해주시는 강사님들
각 커리큘럼에 따라 분야에 맞는 강사님들을 구성하여 과정 중 여러 명의 강사님들께 배우게 됩니다. 모든 강사님들께서 각 분야에 뛰어난 실력을 가지고 계신 전문가임이 느껴지는 분들이고, 학생들에게 보다 더 쉽게 가르쳐 주시려고 배려해주십니다. 학생이 배움에서 겪는 어려움이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마주치는 문제에 자신의 일처럼 해결하려 나서주십니다. 방과 후에도 최대한 오래 남아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시려 하는 정말 좋은 분들입니다.
그리고 업계에서 오랜 기간동안 실무 경험을 쌓으신 분들인 만큼 개발 노하우나 업계 분위기, 최근 유행하는 콘텐츠 경향이나 취업과 관련된 이야기 등 실무와 밀접한 조언도 많이 알려주십니다. 배움뿐만이 아니라 업계쪽에 취업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유익한 정보를 많이 얻어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3. 다양하고 넉넉하게 구비되어있는 장비
과정이 시작하고 초반에 들어갈 때 받는 고가의 노트북부터, HTC VIVE, Oculus Quest, GearVR, 갤럭시 S9, Sym4D, KatVR(트레드밀) 등 다양한 기기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개발할 때 학생들에게 최대한 편의대로 대여해줄 수 있도록 HMD기기 수도 많이 확보하고 있습니다. 대출기입장을 작성하면 기기를 편히 대여할 수 있고 기기들에 대한 관리도 잘 되어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개발에서 기기 제공에 제약을 받지 않고 다양하게 개발할 수 있다는 점과, 4D의자와 트레드밀 기기 개발의 경험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실력을 키울 수 있는 장점 중 하나였습니다.
4. 최선을 다해 학생들을 서포트 해주시는 메디치관계자님들
정말 늘 최선을 다해 학생들을 어려 방면에서 서포트 해주십니다. 매니저님께서는 학생들의 출결, 기기의 대여, 학생들의 의견을 듣고 강사님께 교육 난이도를 조절하는 등 학생들의 관리에 정말 많은 관심과 배려를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매니저님을 포함한 다른 관계자분들도 늘 웃으며 인사해주셨고,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기기나 물건 등을 정말 발빠르게 제공해 주셨습니다. 학원의 분위기가 정말 화기애애하고 안정적이어서 수강하는 기간 내내 마음 편안히, 기분 좋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5. 쾌적한 학원 환경
제가 초반에 올 때도 새로 확장된 강의실에서 강의를 듣게 되어 쾌적한 환경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에어컨도 자유롭게 틀 수 있고 강의실도 배정된 인원에 비해 적당한 크기였습니다. 와이파이도 강의실마다 공유기가 있으며 와이파이가 불안정할 때를 대비한 유선 케이블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휴게실 두 곳이 있고, 그중 큰 휴게실에서는 전자렌지와 냉동고가 있는 냉장고가 있어 점심을 해결하기에도 여러모로 편합니다. 그리고 각 강의실에 다과를 늘 채워주시고 휴게실에 커피와 차 등을 여러 종류로 늘 채워주셔서 머리뿐만 아니라 몸도 든든하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VR/AR에 관심 있는 분들께 이곳 메디치학원을 추천드립니다. 비전공자여도, 아니어도 과정 기간 동안 커리큘럼 그 이상의 것을 얻어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5개월이라는 시간은 능숙한 개발자가 되기에는 힘든 시간이겠지만, 그 기초를 다지고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주기에는 충분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과정을 거치게 될 많은 분들이 좋은 결과를 맺길 바랍니다.
5개월 간의 길고도 짧은 기간 동안 정말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처음 C#도 제대로 모르던 초보자에서 어느덧 프로젝트를 무사히 마무리해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초보 개발자가 되기까지 많은 분들의 노고가 있었습니다. 매니저님, 강사님, 관계자님 그리고 함께 과정을 수료하신 수강생분들 모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