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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치교육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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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전담하며, 청년 취업희망자를 대상으로 실무 프로젝트 중심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제공하여 혁신성장 8대 선도분야 (스마트 제조, 사물인터넷, 빅 데이터, 정보보안, 바이오, 핀테크, 무인이동체, 실감형 콘텐츠) 실무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입니다.

VR/AR/MR 융합콘텐츠 개발 실무 프로젝트 과정

사업개요 4차 산업혁명 8대 혁신성장 분야 우수한 청년인재를 집중 양성하여 국가 기술경쟁력 강화 및 산업체 인력수요를 해소하기 위한 혁신적 인력양성 교육입니다. Unity 엔진으로 High-end HMD, 홀로렌즈 등의 VR∙AR 기기용 차세대 융합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과 네트워크 기반의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콘텐츠 제작 기법, 머신러닝 적용 기법, VR H/W 제어 기법 등을 실습과 프로젝트 중심으로 수행함으로써 실무 개발 역량을 습득합니다. 현업 전문가가 멘토로 참여하는 현장 프로젝트를 통해 교육 수료 후 바로 현업에서 VR/AR 콘텐츠 개발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기간 및 장소
  • 1차  2018. 08 ~ 2019. 02 메디치교육센터 가산(15명)
  • 2차  2019. 05 ~ 2019. 11 메디치교육센터 가산(24명), ITP인천테크노파크(24명)
  • 3차  2020.05 ~ 2020.11 메디치교육센터 가산(24명), ITP인천테크노파크(24명)
  • 4차  2021.04 ~ 2021.11 메디치교육센터 가산(24명), ITP인천테크노파크(24명)
교육비   무료

  ※ 본 교육은 고용노동부 국비지원 교육과 무관하며, 취업성공패키지, 내일배움카드 등의 발급 없이도 전액 무료로 교육 참여가 가능합니다.

지원대상
  • • 교육 수료 후 VR/AR 분야로의 취업이 가능한 사람
  • • (전문)학사/석사 졸업 예정자
  • • 취업준비생 및 미취업자 (만34세 이하, 재직자 불가)
  • ※ 우대사항
  • • SW/IT 관련 전공자 또는 자격증 소지자
  • • 디지털 컨텐츠 제작 및 게임 개발 경력자
  • • TOPCIT 300점 이상자
  • • Unity/Unreal 경험자
교육 특장점
교육 과정
커리큘럼
교육 영역 과목명 교육 내용

VR⦁AR 콘텐츠 개발 역량 학습

VR/AR 콘텐츠 기획 워크샵

아이디어도출/디벨롭/발표

Unity 엔진 프로그래밍

C# 언어의 초,중급 프로그래밍
유니티 기초 사용법 및 콘텐츠 개발 기법

VR/AR 콘텐츠 제작 기술

VR 화면의 구성 및 특징을 이해하여 모바일용 VR 콘텐츠 개발

AR 콘텐츠 개발의 기획 및 구현 경험

포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콘텐츠의 개발능력 및 포톤 클라우드 엔진의 활용법 습득

심화 및 응용 개발 역량 학습

High-end HMD기반 VR프로그래밍

High-end HMD 기반 VR 콘텐츠 개발

VR 사운드 제작 및 적용 기법

가상현실 콘텐츠의사운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운드 기획, 기술적 구현 능력 습득

어트랙션 연동 기법과 모션캡쳐 기술

어트랙션 장비를 연동과 모션 캡쳐 장비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

ML-Agnet를 활용한 머신러닝

ML-Agents를 활용해 콘텐츠에 인공지능을 부여하는 능력 습득

Visual Impact 및 Shader

ShaderVisual Effect Graphe, PostProcessing을 학습해 VR 콘텐츠의 시각적 효과를 효율적이고 극대화 시킬수 있는 능력

1차 프로젝트

(융합 콘텐츠 개발)

MR융합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산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MR 글래스를 이용해 산업기기의 시각적인 온라인 매뉴얼 또는 정비 지침과 같은 콘텐츠를 개발

교육훈련 융합 콘텐츠 개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상공간을 구체화하고 가상공간에서 직접 체험을 통해 교육효과를 높일수 있는 프로젝트를 개발

2차 프로젝트

(현장 실무)

팀별 프로젝트 수행

기업 연계실무 프로젝트 진행  및 산출물 발표 평가

교육생 산출물 발표 평가


현장 스케치
팀프로젝트 결과물
커리큘럼
과목명 교육 내용

VR/AR 아이디어 워크샵

아이디어 도출/디벨롭/발표

Unity를 위한 C#프로그래밍

C#프로그래밍

Unity VR 프로그래밍

VR콘텐츠 개발 기법 [실습2] 기어VR/데이드림

Unity AR 프로그래밍

AR콘텐츠 개발 기법[실습3] 갤럭시S10/홀로렌즈2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개발 기법 [실습4] PC기반 네트워크 게임

High-end HMD기반 VR프로그래밍

VIVE Pro, Oculus Quest기반 개발 기법

응용 심화 학습

·ML-Agent를 활용한 머신러닝
·VR H/W제어, 개발을 위한 아두이노

융합콘텐츠[제조]

스마트글랙스를 활용한 공장 자동화 모니터링 MR콘텐츠 개발

융합콘텐츠[e스포츠]

기어VR을 활용한 1인칭 네트워크 VR슈팅게임

융합콘텐츠[교육]

홀로렌즈2를 활용한 인체 해부 학습 콘텐츠 개발

융합콘텐츠[국방]

VIVE 또는 Oculus를 활용한 포격 훈련 VR콘텐츠 개발

(기업연계)현장 실무 프로젝트

(팀별)협력 기업에서 제시하는 개발 프로젝트 수행


현장 스케치
팀프로젝트 결과물
커리큘럼
교육 영역 과목명 교육 내용

기본 교육

OT/현업 VR 개발자 특강/지재권 특강 VR/AR 개론 및 기술의 이해

VR/AR 산업/비즈니스 동향 및 전망, 응용분야 및 사례 학습, 기기 및 기술의 이해

VR/AR 콘텐츠 기획 및 설계

VR/AR 컨텐츠 개발 프로세스와 방법론, 기획 실습, UI 설계 실습

가상현실을 위한 3D공간 이미지 구현 [PJT01] 콘텐츠 및 3D 공간 구현 기획

Blender 3D를 활용한 3D VR 콘텐츠 제작

실감 컨텐츠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기본

·C# 언어의 초,중급 프로그래밍
· 유니티 기초 사용법 및 콘텐츠 개발 기법

Unity3D로 간단한 슈팅 게임 만들기

Unity 3D와 Visual Studio를 활용하여 간단한 슈팅 게임 제작

VR 컨텐츠 개발 환경 설정 애플리케이션에서의 모바일 최적화 실습

VR 컨텐츠 개발 환경 설정 방법을 습득하고 샘플 프로젝트를 이용하여 VR 컨텐츠의 동작 원리 습득

[PJT02] Unity 3D에서 VR 컨텐츠 개발

VR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필수 개념을 이해하고 플러그인, SDK, 각종 리소스 추가하는 방법 및 게임 패드를 이용하여 VR 컨텐츠를 제어하는 방법 학습, 삼성 기어 VR, 구글카드보드등을 활용한 모바일 VR 게임 개발

[PJT03] VR 화면의 시선 처리로 작동하는 게임 개발하기

VR 화면의 시선 처리만 가지고도 완벽하게 작동하는 컨텐츠를 개발해 봄으로써 시선으로 물체를 응시하는 로직 구현, 웨이포인트를 활용한 자동 이동 로직 구현, VR용 팝업 메뉴 구현 기법을 습득

[PJT04] VR 인테리어 제작

현실 세계와 같이 다양한 조명과 소품을 사용하여 아파트 모델하우스와 같은 3D 공간을 PC와 VR 기기 화면으로 재현

Unity UI 기획 설계, Unity 라이팅 & 파티클 이펙트

UI 기획 및 설계, Unity 라이팅 및 파티클 이펙트 제작실습

심화 교육

Unity 엔진을 활용한 VR 프로그래밍 심화

앞서 제작한 VR 인테리어를 무대로 하는 게임을 개발하면서 장애물 회피, 자동 여닫이문, 자동 온오프 전등, 확장 오디오 및 애니메이션 시스템 등 Unity의 고급 기능들을 활용하는 기법을 습득

AR 컨텐츠 제작 개요

VR, AR, MR의 개념 이해와 AR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SDK의 종류와 기능을 이해하고 모바일 단말기의 카메라, 각종 센터 등을 활용하여 액션을 취하는 개발 기법 습득

[PJT05] 사진/심볼 인식 광고 AR 컨텐츠 제작

진/영상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처리를 할 수 있는 컨텐츠를 제작해 봄으로써 영상 인식 모듈 개발, 3D 오브젝트의 애니메이션 구현, UI 이벤트 처리 등을 기법을 습득

[PJT06] HTC VIVE VR 컨텐츠 개발

VR 하드웨어로 널리 사용되는 HTC VIVE의 하드웨어 구성을 이해하고 Unity 3D에 VIVE 및 SteamVR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습득

[PJT07] 가상의 미술전시관 개발

전시 작품에 대한 상세한 해설을 보고 들을 수 있는 가상 전시실을 구현해 봄으로써 외부 입력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VR 기기를 제어하는 방법, 팝업 메뉴 호출을 통해 액션을 제어하는 방법, 다양한 조명과 소품을 제어하는 방법 등을 습득

[PJT08] 네트워크 VR P2P 액션 게임 개발

Unity 3D의 Multiplayer Networking 모듈을 이용해서 별도의 서버가 필요하지 않은 네크워크 게임 만드는 방법 습득

프로젝트(특화)

최종 프로젝트

기업과 연게하여 프로젝트 진행 및 결과 발표


현장 스케치
팀프로젝트 결과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