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영역 |
과목명 |
교육 내용 |
기본 교육 |
OT/현업 VR 개발자 특강/지재권 특강 VR/AR 개론 및 기술의 이해 |
VR/AR 산업/비즈니스 동향 및 전망, 응용분야 및 사례 학습, 기기 및 기술의 이해 |
VR/AR 콘텐츠 기획 및 설계 |
VR/AR 컨텐츠 개발 프로세스와 방법론, 기획 실습, UI 설계 실습 |
가상현실을 위한 3D공간 이미지 구현 [PJT01] 콘텐츠 및 3D 공간 구현 기획 |
Blender 3D를 활용한 3D VR 콘텐츠 제작 |
실감 컨텐츠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기본 |
·C# 언어의 초,중급 프로그래밍
· 유니티 기초 사용법 및 콘텐츠 개발 기법 |
Unity3D로 간단한 슈팅 게임 만들기 |
Unity 3D와 Visual Studio를 활용하여 간단한 슈팅 게임 제작 |
VR 컨텐츠 개발 환경 설정 애플리케이션에서의 모바일 최적화 실습 |
VR 컨텐츠 개발 환경 설정 방법을 습득하고 샘플 프로젝트를 이용하여 VR 컨텐츠의 동작 원리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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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JT02] Unity 3D에서 VR 컨텐츠 개발 |
VR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필수 개념을 이해하고 플러그인, SDK, 각종 리소스 추가하는 방법 및 게임 패드를 이용하여
VR 컨텐츠를 제어하는 방법 학습, 삼성 기어 VR, 구글카드보드등을 활용한 모바일 VR 게임 개발 |
[PJT03] VR 화면의 시선 처리로 작동하는 게임 개발하기 |
VR 화면의 시선 처리만 가지고도 완벽하게 작동하는 컨텐츠를 개발해 봄으로써 시선으로 물체를 응시하는 로직 구현,
웨이포인트를 활용한 자동 이동 로직 구현, VR용 팝업 메뉴 구현 기법을 습득 |
[PJT04] VR 인테리어 제작 |
현실 세계와 같이 다양한 조명과 소품을 사용하여 아파트 모델하우스와 같은 3D 공간을 PC와 VR 기기 화면으로 재현 |
Unity UI 기획 설계, Unity 라이팅 & 파티클 이펙트 |
UI 기획 및 설계, Unity 라이팅 및 파티클 이펙트 제작실습 |
심화 교육 |
Unity 엔진을 활용한 VR 프로그래밍 심화 |
앞서 제작한 VR 인테리어를 무대로 하는 게임을 개발하면서 장애물 회피,
자동 여닫이문, 자동 온오프 전등, 확장 오디오 및 애니메이션 시스템 등 Unity의 고급 기능들을 활용하는 기법을 습득 |
AR 컨텐츠 제작 개요 |
VR, AR, MR의 개념 이해와 AR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SDK의 종류와 기능을 이해하고
모바일 단말기의 카메라, 각종 센터 등을 활용하여 액션을 취하는 개발 기법 습득 |
[PJT05] 사진/심볼 인식 광고 AR 컨텐츠 제작 |
진/영상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처리를 할 수 있는 컨텐츠를 제작해 봄으로써
영상 인식 모듈 개발, 3D 오브젝트의 애니메이션 구현, UI 이벤트 처리 등을 기법을 습득 |
[PJT06] HTC VIVE VR 컨텐츠 개발 |
VR 하드웨어로 널리 사용되는 HTC VIVE의 하드웨어 구성을 이해하고 Unity 3D에
VIVE 및 SteamVR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습득 |
[PJT07] 가상의 미술전시관 개발 |
전시 작품에 대한 상세한 해설을 보고 들을 수 있는 가상 전시실을 구현해 봄으로써
외부 입력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VR 기기를 제어하는 방법, 팝업 메뉴 호출을 통해 액션을 제어하는 방법,
다양한 조명과 소품을 제어하는 방법 등을 습득 |
[PJT08] 네트워크 VR P2P 액션 게임 개발 |
Unity 3D의 Multiplayer Networking 모듈을 이용해서 별도의 서버가 필요하지
않은 네크워크 게임 만드는 방법 습득 |
프로젝트(특화) |
최종 프로젝트 |
기업과 연게하여 프로젝트 진행 및 결과 발표 |